2024-06-21
[손경제] 6/21(금) 주담대 2%의 속사정|중앙은행이 위협받는다?|화물 운임 계속 오른다|도요타의 베팅
[깊이 있는 경제뉴스]
1) 고정금리 주담대 하단 2%까지 뚝
5년간 고정, 이후는 변동으로
변동금리는 3퍼 중후반
은행채 금리가 기준임
은행채 금리가 더 높아야하는데 현재는 아님
원가보다 싸게 빌려주는 중
요건은 그냥 일반적인 수준
우대 금리는 없지만 가산금리가 마이너스인 은행도 ㅇ
변동금리 상품을 팔기 싫은 등의 문제
작년말 기준 고정금리 비중이 18퍼였는데 30퍼까지 끌어올리겠다 > 정부의 계획 > 은행에 주문
7월부터 DSR규제 강화
2) 세계의 중앙은행, 금리 두고 정부와 갈등
브라질 중앙은행 - 정부 사이 갈등 큼
태국, 나이지리아도 갈등 심함
각 기준금리 2.5, 26.25퍼
미국 고금리 해소되면 어느정도 해소될 수 ㅇ
3) 해운 이어 비행기 화물 운임도 오른다
해운 운임 컨테이너 하나 옮기는 데 2,500달러에서 8,000달러로 오름
홍해사태 지속, 남미 비가 안 와서 파나마운하 정상 작동x
컨테이너 실을 배가 부족
배로 보내기 힘들어 비행기로 보내려다 보니 비행기 화물 운임도 인상
물가에 영향 끼쳐 금리 내리기 힘들어질 수 ㅇ
4) 도요타 신형 하이브리드 엔진 개발 착수
플러그인 하이브리드
기름으로도 모터로도 달릴 수 있도록
앞으로도 자동차시장은 완전 전기차로 가지 않을 것이라는 데에 베팅
자동차회사들이 전기차 > 하이브리드로 전략 바꾸고 있음
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모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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